반도체 시장 성장의 열쇠 ‘사물인터넷‘

[Expert Column] 반도체 시장 성장의 열쇠 ‘사물인터넷‘

899
0

모바일 수요 감소하나 IoT 애플리케이션 지속 증가

사물인터넷(IoT) 산업의 성장은 다양한 IT 분야의 성장을 돕는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반도체 분야다. 현재는 모바일 수요가 포화 상태에 가까워지면서 반도체 시장 역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반도체의 성장세는 재현될 것이고, 그 재현의 주인공은 IoT가 될 것이라고 한다. (물론 IoT가 기대만큼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고, 오히려 IoT 성장에 따른 서버 분야가 반도체 성장에 영향을 더 크게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있기는 하다)

이번 ‘IoT 기술 동향’에는 반도체 설계 자동화 업체 ‘멘토그래픽스’가 최근 ‘멘토포럼 2016’에서 발표한 ‘반도체 성장의 Next Wave 예측’을 토대로 반도체 시장에 IoT가 미치는 영향을 다뤄본다.

[Expert Column] 반도체 시장 성장의 열쇠 '사물인터넷‘
반도체 시장의 현주소와 미래

반도체 산업의 발전은 경기 순환과 산업에 특화된 주기를 겪는다. 특히 최근에는 평균 성장률이 둔화되지만 변동성은 유지된다. 그렇다면 반도체 산업의 성장 역시 다른 성숙한 산업들처럼 둔화될까?

다음의 몇 가지 요소는 향후 반도체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갈 것임을 뒷받침하고 있는 증거들이다.

● 반도체 산업의 전통적인 순환성
● 항상 동일 비율로 감소하고 있는 트랜지스터 당 비용
● 항상 동일 비율로 증가하고 있는 실리콘 제조면적
● IoT와 같은 새로운 반도체 적용 애플리케이션들의 지속적인 등장
● 시스템 업체들이 파운드리 웨이퍼를 내수용으로 구매함에 따라 공개된 반도체 성장률은 감소하지만 실제 성장률은 감소하지 않음

그렇다면 반도체 시장의 향후 성장세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벤자민 곰페르츠가 1832년에 제시한 곰페르츠 곡선(Gompertz Curve: 가파르게 상승했다가 완만해져 수평 접근선에 가까워짐)이 분석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반도체 산업의 성장은 메인프레임 컴퓨터로부터 미니 컴퓨터, PC, 서버, 스마트 가전, 스마트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성장 물결에 따른 산업 동력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반도체 적용 애플리케이션들이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은 고기능 칩의 비용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다양한 제품에 적용가능해지면서 적용 분야를 크게 확대하면서 가능했다. 그러나 최근 모바일 기기용 IC(집적회로)의 판매량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차세대 성장 동력인 다음 물결(Next Wave)을 기다리고 있다.

[Expert Column] 반도체 시장 성장의 열쇠 '사물인터넷‘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2중 인라인 IC칩(DIP14)

반도체의 성장 동력
‘IoT’

반도체 산업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예측되는 것은 물론 IoT이다. 실제로 IoT 스마트 미터, IoT 웨어러블, IoT 피트니스 트래커, IoT 의료용 웨어러블 등에 반도체 적용 애플리케이션이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IoT의 입지를 찾아볼 수 있다. 자동차의 나이트 비전 시스템, 졸음운전 모니터,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명확치 않은 것은 IoT 노드에 배치되는 센서, 액츄에이터 및 송신기의 개발자들이 새로운 IoT를 구성하게 되는 수십억 개 노드의 새로운 성장으로부터 어떠한 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IoT 반도체의 주요 성장 분야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 데이터센터의 분석(analytics) :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 빅디지털 SoC, 스토리지
● 게이트웨이 : 데이터 수집 허브
● IoT 노드 : 센서, 액추에이터(Actuators), 이미저(Imagers), 송신기
IoT 반도체 시장의 성장 방향은 다음과 같이 예측된다.

● IoT 데이터 보유자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 것이다
● 데이터 수집용 반도체 IoT 디바이스 및 네트워크 개발업체의 급증
● 반도체 설계 능력이 수천 개의 신규 업체들로 확산
● 반도체 매출은 반도체 시장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
● 노드의 평균 판매가는 인상된다
● 전통적인 반도체 업체들이 데이터 소유 가치를 확보하고자 시도할 것이다
● 반도체/센서 기능의 증가로 인해 새로운 반도체 애플리케이션들이 급증할 것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