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자재 관리, 모바일·네트워크·클라우드 활용해야_아틀라스 조빅스

[Expert Column] 건설 자재 관리, 모바일·네트워크·클라우드 활용해야_아틀라스 조빅스

1311
0

[Expert Column] 아틀라스 조빅스

건설 자재 관리, 모바일·네트워크·클라우드 활용해야

글로벌 산업건설 공급망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자재 관리 솔루션 조빅스

건설 분야에서 자재 관리는 건설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소다. 얼마나 잘 관리하는가는 예상했던 비용으로 계획된 공정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가와 같은 말이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선진 건설 기업들은 디지털화 된 자재관리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디지털화 즉, 자동화 된 자재관리 솔루션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건설 기업들은 이 솔루션을 도입할 때 무엇을 신중하게 살펴봐야 하는지를 아틀라스(Atlas) RFID솔루션 COO인 로버트 볼(Robert Ball)에게 들어본다.

크기변환_Jovix_POWERED-BY-ATLAS-Orange-Gray

* 아틀라스는(www.atlasRFID.com) 미국 Alabama 주에 본사가 소재하고 있고, 전 세계의 230 여개의 시공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자재관리 솔루션 공급 기업이며, 로버트 볼이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는 솔루션은 조빅스(Jovix)다.

조빅스의 클라우드 기반 RFID 시스템 : 글로벌 산업건설 공급망을 위한 자재 관리 솔루션

산업 건설에서 토목 공학은 엔지니어링 분야의 기술 발전을 이끄는 핵심이었다. CAD만 보더라도 이 소프트웨어의 혁신적인 발전이 산업 건설 분야를 얼마나 성장시켜줬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반면 토목 건설 분야의 기술은 수 십년 뒤떨어진 상태다.

건설 등의 현장을 살펴보면 엔지니어, 스케줄러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매일 사무실에서 관련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 현장에 있는 관리자, 감독, 기술자 들은 관련 기술을 사용하는 일이 매우 드물다. 현장에서 이뤄지는 거의 모든 업무 및 건설 관련 정보는 클립보드 위에 기록되고 있다.

기존의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를 살펴보자. 수동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는 자재를 통한 제조, 모듈 조립, 공급망을 통한 이동 등에 적용된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자재를 받고, 저장하고, 검사하고, 포장하고 출고하는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하지만 서류에 기반한 수동 방식의 관리 프로세스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자동화해야 한다. 효율성, 생산성, 정확도 등을 증대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RFID 기반의 자동 식별 자재관리 솔루션 조빅스

수동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의 시작은 자동 식별(Auto-identification)이다. 자동 식별은 해당 자재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가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컴퓨터에 전송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바코드, RFID, GPS 기술을 통해 가능하다.

크기변환_Casey-with-Tablet-Dashboard자동 식별을 위해서는 자재에 RFID태그가 장착돼 있어야 한다. 이런 환경이 갖춰졌을 때 디지털화 된 자재 관리 시스템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자재의 위치 및 상태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시킨다. 자재의 위치 및 상태 정보 파악은 모바일 기기, 게이트 리더, 차량 장착형 리더 등을 통해 이뤄진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보다 빠르게 프로세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여러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당수의 건설 현장에서는 수동적인 자재 관리로 인해 공정 지연이 발생되기도 하는데, 자동화 된 자재관리 시스템을 적용한다면 계획된 건설 공정을 준수할 수 있다.

설령 건설 계획에 차질이 생겨 세부 공사가 지연됐다 하더라도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기존 수동 방식의 경우 문제가 발생됐을 때 해당 자재를 파악하고 공급하는 데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자동 식별을 통한 자재 관리를 할 경우에는 빠르게 자재를 준비시킬 수 있다.

이 같은 자동화 된 자재 관리 시스템이 아틀라스(Atlas)의 RFID 솔루션인 조빅스(Jovix)다. 조빅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이다. 이 기반에서 데이터 수집, 공정 관리, 실행 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도표 형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모니터링 및 관리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특히 이 솔루션은 예외 상황에 대해 능숙하게 관리할 수 있고 데이터를 실행에 옮기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자동 식별 기술로 Upstream 공급망의 자재 관리 효율성 증대

자동 식별 기술은 건설 공급망 표준으로 인정되기 시작했다. 많은 회사들은 건설 등의 프로젝트에 RFID 기반의 자재관리 시스템을 적용할 것을 의무화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코자 하는 것이다. RFID 기반 자재관리 솔루션은 바코드, RFID 태그(액티브 또는 패시브), GPS 태그를 활용한다.

크기변환_Jovix-Issue-2-EDITED_jpg선박 운송 과정에서는 다량 품목이든, 단일 품목이든 물품 적재 과정을 간소화시킬 수 있는데 이 때는 바코드 스캔 방법을 활용한다. 스캔 과정이 지나면 디지털화 된 패킹 리스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 리스트를 통해 물품의 초과, 부족, 손실에 대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수신 받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다음 공정도 자동화될 수 있다.

가령 화물이 목적지에 도착하면, 비즈니스 로직이 사용된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RFID 리더기는 자동으로 화물 도착 날짜와 시간, 위치를 기록할 수 있다. 또 이 정보를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준다.

글로벌 공급망의 경우, 이처럼 디지털화 된 처리 과정은 많은 이점이 있는데, 여기에는 보다 정확한 통관 문서를, 보다 빨리 생성시킬 수 있는 장점이 포함돼 있다. 보다 빨리, 보다 정확한 문서를 생성시킬 수 있는 국제적인 선적 공정은 해당 물품(자재)으로 건설을 진행하는 데 있어 적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모바일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담은 자재관리 솔루션

RFID 기반의 자재 관리 솔루션의 특징은 두 가지, 모바일 기기와 모바일 네트워크로 설명할 수 있다.

크기변환_Samsung-BYOD-Widescreen-Dashboard-CROPPED

먼저 모바일을 보자. 근래 들어 건설 현장에서 모바일 기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 모바일 기기는 데이터 수집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덕분에 현장 거래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향상된다. 이는 계획해둔 건설 공정과 예산을 맞추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 기술의 큰 특징은 실시간에 기반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이 결과 역시 실시간으로 보고된다. 많은 발주처, EPC업체, 시공업체, 자재 공급자 들이 이제껏 찾고 있던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술을 간략히 정의하면 하나의 소스 데이터를 제공해 통합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모바일이 현장에서의 업무 속도 향상을 가져다준 것이라면 네트워크는 기존의 기능 이상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요소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정확도 향상과 강력한 모바일 네트워크의 결합은 사람 간의 연결을 보다 원활히 해준다. 이 연결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실시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된다는 것, 이 장점은 다양한 형태의 글로벌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있어도 이 모든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프로세스 디지털화의 또 다른 장점

건설 현장에서 자재는 종종 일시적으로 분실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분실된 자재를 찾는 것이 순서겠지만 사실 재주문 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 손실이 더 적다. 설령 그 자재가 특별히 제작된 것일지라도 말이다. 그 만큼 자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다. 다시 말해 적합한 자재가 적시에, 약속된 작업 수신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공정 계획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핵심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산업 건설 프로젝트는 예산을 초과하고 공정 계획이 늦어지는 등의 문제를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수동 프로세스의 에러, 작업 파트 간의 정보 단절 및 지연 등으로 발생되는 자재 공급 문제로부터 빚어진다.

선도적인 자재 관리 기술 적용의 한계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설령 어떤 기업이 해당 기술을 선택한 후 시행을 했다고 해도 여전히 실패 가능성은 존재한다. 왜냐하면 신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동의 (Buy-in)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RFID나 다른 자동 식별 기술을 도입 전에 의사 결정 및 도입의 과정이 충분히 검토되고 동의되어야 한다. 그리고 신중한 계획에 따른 수행으로 이어져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기업의 리더들은 미래 관련 시장이 어떻게 형성될 것인가를 현명하게 전망할 수 있어야 한다.

자재 관리의 미래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분야도 기술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그리고 기술은 곧 미래다. 자동화의 가치를 볼 수 있는 기업이라면 디지털 프로세스 방식이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미래로 가는 길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술의 통합으로 만들어지는 프로세스는 미래 흐름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미리 도입한 기업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크기변환_Jovix-Computer-Monitor-WORK-PLANNING또 특정 사용 사례에 적합한 기술은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ROI(투자자본수익률)를 형성시켜 줄 것이다. 이는 적합한 솔루션과 제공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명해주고 있다. 다만 관련 기술을 도입했다 하더라도 프로세스에 적용시키는 과정은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

RFID나 다른 기술을 잘 적용한 기업은 크게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먼저, 공정 시간을 절약 수 있고, 두 번째 공급망이나 작업장에서의 문제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자재 공급망에 자동화되고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네트워크가 구축된 기술을 도입한다는 것은 이전의 자재 관리에서 완벽히 탈피해 새로운 자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새로움은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해주는 수준에서부터 더 나은 미래를 보여주는 길로서의 역할도 할 것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